이번 글에서는 퇴직금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. 퇴직금은 정확한 계산이 중요합니다. 퇴직금을 정확하게 계산하지 않아서 실제로 받아야 할 퇴직금 보다 덜 받고도 모르고 퇴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퇴직금 계산기를 활용하면 어려운 퇴직금 계산방법을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서 퇴직금 계산기를 활용해서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.
목차
퇴직금 계산방법
✅ 퇴직금 계산공식
👉 퇴직금은 아래와 같은 공식으로 계산되어집니다. 계산공식이 복잡하게 보이지만, 차근차근 용어부터 하나씩 보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.
퇴직금 = 1일 평균임금 X 30(일) X (총 재직일수/365)
👉 우리는 고용노동부 사이트의 공식 퇴직금 계산기에서 계산해 보겠습니다.
✅ 평균임금의 계산 방법
👉 평균임금은 퇴직일 기준으로 최근 3개월 동안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(급여)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입니다. 기본급, 상여금, 연차수당 등 모두 포함된 금액으로 계산합니다.
✅ 근무제외기간과 미산입기간
👉 육아휴직, 출산휴가 등 근무하지 않은 기간은 퇴직금 계산 시 근무일수에서는 제외시켜서 계산이 됩니다. 즉, 실제로 근무한 일수로 계산하여 반영을 하셔야 합니다.
퇴직금 계산기 사용법
✔ 입사일자와 퇴사일자
👉 근로자의 입사일과 퇴사일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. 이 기간을 통해 재직일수가 계산됩니다.
※ 퇴직일자는 마지막으로 근무한 날의 다음날짜를 기재 후 [평균임금계산기간보기] 클릭
※ 재직일수 중 제외기간이 있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처리하시면 됩니다.
①입사일자/퇴직일자 지정 후 [평균임금계산기간보기] 클릭 → ②재직일수 칸에 입력한 후 → ③하단 기본급, 수당 등 입력
*재직일수를 입력후 [평균임금계산기 간 보기] 클릭하시면 재직일수가 초기화가 됩니다.
✔ 기본급
👉 최직전 3개월 월마다 받는 급여를 입력합니다.
✔ 기타 수당
👉 기타 수당을 입력합니다.
✔ 연간상여금 총액 및 연차수당
👉 연간 상여금과 연차수당을 입력합니다.
입사날짜와 퇴사 날짜를 입력하면 총 재직일수는 계산기를 통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와서 매우 편리합니다.
퇴직금 계산시 유의사항 5가지
퇴직금을 계산할 때 유의하셔야 할 5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.
1. 근무기간 정확한 입력
👉 퇴직금은 일정 기간 동안의 근무에 대한 보상이므로 정확한 계산을 위해 근무한 기간을 정확히 확인하셔야 합니다.
2. 임금 항목 포함 여부 확인
👉 퇴직금은 기본급뿐만 아니라 상여금, 특별수당, 연차수당 등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여 계산됩니다. 모든 임금 항목을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.
3. 근무제외 기간 확인
👉 휴직이나 휴가 등을 사용한 경우 해당 기간과 그 기간 동안의 임금 정보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.
4. 세전 금액을 입력
👉 퇴직금은 통상적으로 세전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. 세후 실수령 금액이 아니므로 세전 임금을 사용하여 계산하셔야 합니다.
5. 퇴직소득세 고려
👉 퇴직금에는 퇴직소득세가 발생됩니다. 정확한 세액 계산을 위해 국세청의 퇴직소득세 계산 프로그램을 활용하세요.
✔ 홈택스홈페이지(https://www.hometax.go.kr) 오른쪽 상단 「모의계산」을 클릭 → 「퇴직소득 세액계산」에서 프로그램을 제공
퇴직금의 계산방법과 고용노동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 사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. 내가 받아야 하는 퇴직금액과 실제로 지급받은 퇴직금액이 일치하는지 꼭 확인해 보셔서 손해보지 않으셨면 합니다.
[실시간 이슈글]
[함께 보면 좋은 글]